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7-24 오전 09:34: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안동시, 콘텐츠코리아 랩 운영사업 '활기'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3월 24일
↑↑ 콘텐츠코리아 랩 운영사업으로 활기 찾아(라키비움)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경북콘텐츠 코리아 랩 1차년도 성과보고회 ‘영글(YoungGlocal) DAY’가  24일(목) 낮 12시30분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새경북콘텐츠 브랜딩리그 최종심사와 함께 창의유스(Youth)서바이벌 본선, 각종 성과물 등을 전시하고 상품화 투자유치를 위한 콘텐츠관련 기업 및 투자자와 자리도 마련된다.

‘지역기반형 콘텐츠 코리아랩 사업’은 아이디어가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콘텐츠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국비 50억 원을 비롯해 도비(10억)와 시비(15억), 현물 25억 등 총 10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지난해 4월부터 2019년 3월까지 5년 동안 추진되며, 경상북도가 주관하고 안동시가 참여하며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이 수행한다.

지난해는 시설 및 장비 등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중 사무실과 전시공간으로 이용되던 1층과 2층, 6층을 리모델링해 공동 프로젝트실, 3D프린터실, 개인 및 공동작업실, 소규모 아카데미실 등을 마련했다.

3D스캐너와 프린터, 웹툰장비 등 14종 85개 장비도 구축해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한다.

또 다양한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청해 ‘불후의 명강’을 열어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예비창업자에게는 창업아이디어 발굴, 3D프린팅, 디자인패키지 등 기술교육, 세무 및 회계 등 창업을 위한 실용교육을 단계별로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으로 가진‘똘+아이를 찾아라’ 사업공모에는 모두 30개 팀이 참가해 예비창업자 1개팀과 스타트-업 7개 기업 등 8개팀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안동을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를 비롯해 하회탈을 이용한 마술콘텐츠, 봉정사 단청 도깨비를 활용한 동화책과 생활소품, 탈을 디자인한 관광 상품 등 다양한 지역 소재가 콘텐츠로 제작됐다.

또 지역특화사업인 6차산업과 연계하기 위해 진행한‘새경북콘텐츠 브랜딩리그사업’에도 54개팀이 지원해 최종 21개팀을 선정한다. 여기에도 잉어곰 등 건강즙과 안동찜닭 고로케, 월영교를 소재로 한 안동사과파이 등이 본선에 올라 최종평가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상상력이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환경을 제공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이들의 아이디어 공유․융합 창구로서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일자리창출과 함께 지역 특화콘텐츠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대도시에 비해 낙후하고 열악했던 안동이 콘텐츠코리아 랩 사업을 계기로 활기를 되찾고, 성장의 동력인 청년층이 아이디어를 내고 창업까지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지역에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키워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3월 24일
- Copyrights ⓒCBN뉴스 - 안동.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