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7-24 오전 09:34: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석창포 기능성 삼푸' 개발 성공

- 약용작물을 이용한 발모 촉진, 불면증 해소 삼푸 출시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17일
↑↑ 석창포 기능성 삼푸제품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홍성대)는 지역농업 현안과 농가들의 현장애로 기술 및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실용화농업 기술개발을 통해 ‘석창포 기능성 삼푸’ 개발에 성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센터는 지난 2012년부터 6차산업화 현장애로 기술개발 실용화과제 예산을 편성하고 새로운 작목 도입과 발전가능성 확보를 위해 매년 3건 정도 총 15건의 과제를 해결해 농업인들에게 호응을 얻어 왔다.

특히 지난해 추진한 ‘석창포를 함유하는 기능성 천연샴푸 개발’과제는 기능성 샴푸 개발을 완성, 시제품을 생산해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해 본 결과 상당한 관심을 나타내 앞으로 새로운 소득창출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센터는 우리 생활에 오랫동안 애용되어 그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안동 풍산읍 죽전리 일원에서 재배되고 있는 특용작물 자원인 석창포와 다양한 약용작물 23종으로 약용복합물을 이용 실험을 거듭하면서 과학적인 효능과 안전성 검증단계를 거쳐 시제품을 생산하고 특허 출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품 등록을 마치고 제품생산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석창포를 함유하는 기능성 샴푸는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며 석창포 고유의 향과 발모 촉진, 탈모, 비듬, 가려움증을 예방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석창포 샴푸는 주원료 석창포를 포함 약용원료 전체를 순수 국내산 약재 사용으로 소비자의 신뢰와 불면증과 두통이 사라지는 효과를 보임으로 건강증진 제품으로 소비층에게 다양한 기능성 제품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고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이용 가능해 충분한 시장성 확보와 경쟁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안동 석창포는 전국적으로 이름난 안동의 특산품으로 다른 지역이 따라올 수 없는 품질을 가지는 것으로 육지내륙 산, 산 골짜기와 골짜기 사이에 재배되는 안동 지방에 꼭 맞는 토질과 안동만의 내륙지역에서 자라 향이 독특하며 햇볕 쬐임이 좋아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동의보감에 수록되어 있는 만큼 이번 제품에 거는 기대가 크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기능성 샴푸 개발로 안동 약용작물 석창포 고부가 가치와 안정적이고 균일한 원료 공급 기반구축 및 재배 농가의 생산력 증대로 안동의 새로운 약용작목으로 도약하고, 기능성 샴푸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국제적 수출활로 모색으로 소득 향상은 물론 브랜드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크게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17일
- Copyrights ⓒCBN뉴스 - 안동.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