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7-24 오전 09:34: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건강정보

"2013 안동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운영" 활기 더해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0월 13일
ⓒ CBN 뉴스
안동문화원(원장 이재춘)에서는 2013년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원연합회의 공모사업으로 안동문화원에서 3가지 프로그램이 선정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 공연이 날이 갈수록 활기를 더해가고 있다.
어르신문화학교인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활인심방은 노년의 여가활동과 활인심방 보급을 목적으로 웅부공원에 위치한 영가헌에서 진행된 교육에는 수강생 40여명이 전원출석에 가까운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 수업은 단순히 배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인심방 체조를 만들어 수강생들이 문화공원 열린음악회 및 노인정에서의 공연활동도 하고 있다.
찾아가는 문화학교 사업으로‘만드는 기쁨 안동한지공예’는 안동한지공예관에서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에 기초반과 고급반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한지기초 이론습득 및 지방함, 휴지함, 사각투각상, 반짓고리함 등 제작 기술습득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안동지역 종부 및 하회마을 고택운영자들이 참여해 향후 종가와 하회마을 고택에서의 한지공예 활성화 및 소득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어르신 문화나눔봉사단 ‘내방가사 나눔이 공연단’은 시내 일원의 행사장 및 노인대학, 노인정 등에서 올해 7회 정도 공연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달 10월 18일 치암고택, 23일 용상 예담학교에서도 공연을 가질 계획이다.
또한 다른지역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10월 16일(수) 이천도자기축제에서 활인심방체조와 내방가사 나눔이 공연단의 공연일정도 잡혀있다.
안동문화원에서는 올해 뿐 아니라 앞으로 100세 시대를 대비하여 어르신들의 교육, 여가기회 제공 및 더 나아가 소득기회를 마련하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 전력을 쏟을 예정이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0월 13일
- Copyrights ⓒCBN뉴스 - 안동.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